가족이민상담

미국이민 전문 대행서비스 및 법률서비스
Immigration Consulting & Legal Services

가족이민 (Family Based Immigration)



미국으로의 이민은 일반적으로 가족이민 (FB: Family Based Immigration)과 취업이민 (EB: Employment Based Immigration)  으로 나뉘어 진다는건 기본적인 이민상식이다. 이 중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이민의 형태는 역시 가족이민(FB)으로서 미국에 시민권자 (U.S. Citizenship) 또는 영주권자 (Permanent Resident) 인 가족이 살고있는 경우 이들 가족과 함께 미국에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목적 (Intent) 으로 이민이 허용되고 있다.


가족이민은 미국 시민권자와 영주권자가 가족구성원을 초청하여 이민하는 방식으로서 순위별 (Immigration Category)로 비자 발급숫자에 제한을  두고있다. 특히 시민권자 (U.S. Citizen)와 영주권자 (Lawful Permanent Resident)가 초청할 수 있는 가족의 범위가 다르며, 시민권자에 비해 영주권자는 가족을 초청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된다. 또한 비자 할당량 (Quota)의 제한에 따라 이민비자가 발급되는 순서를 기다려야 하는 시간 역시 순위별로 각각 차이가 있다.


일반 가족이민을 순위별로 나누면 다음과 같은 종류로 정리할 수 있다.

(1) 무순위 (IR): 시민권자의 직계가족 (Immediate Relatives)에 해당하는 시민권자의 배우자 (Spouse of U.S. Citizen)], 시민권자의 부모 (Parents of U.S. Citizen), 시민권자의 21세 미만 미성년 미혼자녀 (Unmarried Children Under the Age of 21 of U.S. Citizen)로서 시민권자의 직계가족에 해당하는 이 카테고리는 이민비자가 상시 발급되는 조건을 가지고 있어 이민문호 (영주권문호: Cut-off Date) 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 따라서 미국내에서 이미 살고있는 경우엔 언제든 이민초청 (I-130 Petition for Alien Relative)과 동시에 영주권 신청서 (I-485 Application to Register Permanent Resident or Adjust Status)를 접수할 수 있다. 해외에 살고있는 경우 이민초청이 승인되면 국무부 산하 국립비자센터 (NVC: National Visa Center)를 통해 비자수속을 마치고 미영사관 (한국의 경우 주한미대사관)에서 이민비자 인터뷰를 통해 이민수속 절차를 밟을 수 있다. 단, 영주권신청인 (피초청인)이 현재 불법체류가 되었다면 합법적인 입국을 증명 (Visa와 I-94 스탬프 등) 할 수 있어야만 미국내에서 영주권신청 (I-485)이 가능하며, 시민권자의 부모케이스의 경우 시민권자인 자녀의 나이가 21세 이상이 되어야 초청이 가능하다는 제약 조건이 있다.

(2) 1 순위 (FB-1): 시민권자의 21세 이상 성인미혼 자녀 (Unmarried Sons or Daughters Over the Age of 21 of U.S. Citizen)로서 초청 (I-130)과 영주권신청 (I-485)/이민비자신청 (DS)을 단계별로 접수해야 하는 카테고리이며, 이민초청 (I-130)이 승인된 후에 이민문호 (Cut-Off Date on Visa Bulletin)상으로 우선일자 (Priority Date: I-130 접수일)가 문호에 해당되면 그 때 영주권신청 또는 이민비자신청을 할 수 있다. 2014년 9월 현재 약 7년 4개월 정도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3) 2A 순위 (FB-2A): 영주권자의 배우자와 21세 미만 미성년 미혼 자녀 (Spouse and Unmarried Children Under the Age of 21 of Permanent Resident)로서 이 또한 초청과 영주권신청을 단계별로 접수해야 하는 카테고리이며 2014년 9월 현재 약 1년 8개월 정도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4) 2B 순위 (FB-2B): 영주권자의 21세 이상 성인 미혼자녀 (Unmarried Sons or Daughters Over the Age of 21 of Permanent Resident)로서 이 또한 초청과 영주권신청을 단계별로 접수해야 하는 카테고리이며 2014년 9월 현재 약 7년 정도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5) 3 순위 (FB-3): 시민권자의 기혼자녀 (Married Sons or Daughters of U.S. Citizen)로서 이 또한 초청과 영주권신청을 단계별로 접수해야 하는 카테고리이며 2014년 9월 현재 약 10년 10개월 정도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6) 4 순위 (FB-4): 시민권자의 형제자매 (Sibling of U.S. Citizen)로서 이 또한 초청과 영주권신청을 단계별로 접수해야 하는 카테고리이며 2014년 9월 현재 약 12년 9개월 정도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이상의 가족이민 (FB) 초청 카테고리 이외에는 미국의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가 초청할 수 있는 가족은 없다. 영주권자는 부모와 기혼자녀, 그리고 형제자매를 초청할 수 없으며, 시민권자나 영주권자 모두 장인 장모, 시아버지 시어머니, 이모 고모 삼촌, 올케 시누이 매형 매재 사촌 등의 친인척을 초청할 수 없다. 그리고 미국에 입양돼 시민권을 받은 사람은 생부모 (Natural Parents)를 초청할 수 없다.

시민권자는 의붓자녀 (Step-Children)나 계부 계모 (Step-Parents)를 초청할 수 있지만,  이는 의붓자녀가 18세 이전에 성립된 결혼이었을 경우에만 허용하는 것으로 제한하고 있다.

이밖에도 특별한 카테고리로 분류되어있는 가족이민으로는 시민권자의 학대받는 배우자와 자녀 (Battered Spouse or Children), 시민권자의 배우자 및 약혼자의 K 비이민 (K Nonimmigrant), 영주권자의 배우자의 V 비이민 (V Nonimmigrant), 사망한 시민권자의 배우자 ( Widow or Widower of U.S. Citizen), 미국내 외교관저 출생자 (A Person Born to a Foreign Diplomat in the U.S.) 등이 있다.

미국 이민의 한 분류인 가족이민 (FB)은 가족관계만 명확하게 증명할 수 있다면 거절 (Denied)될 확률이 거의 없기 때문에 취업이민 보다는 훨씬 확실한 이민 방법이라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시민권자의 직계가족을 제외한 나머지 카테고리는 비자할당량 (Quota)에 비해 신청자수가 두드러지게 많아 길게는 12년 이상 이민문호를 기다려야 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가장 현명한 미국 이민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고 시간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일이라 할 수 있겠다.